학회소개학회장 인사말임원소개학회연혁학회정관찾아오시는 길학술지검색논문검색논문모집안내논문모집안내논문투고안내투고규정심사규정연구윤리규정편집위원회온라인논문투고온라인논문투고커뮤니티공지사항학회일정Q&A자료실학술대회갤러리회원안내 로그인회원가입아이디/비번 찾기이용약관개인정보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제 1장 총 칙 제 1조 (명칭) 본 규정은 『실과교육연구』 논문 투고 규정이라 한다. 제 2조 (목적) 본 규정은 실과교육연구학회에서 발행하는 『실과교육연구』의 투고에 관한 제반 사항을 정하는 데 목적이 있다. 제 2장 논문 투고 제 3조 (투고 자격) 논문 투고자는 원칙적으로 본 학회 회원에 한하며, 2인 이상의 공동 연구일 경우 연구자 전원이 정회원이어야 한다. 투고 논문은 타학술지에 발표하지 않은 것이어야 한다. 투고자는 매호당 한편만을 게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단 제1저자가 아닌 공동연구진으로 투고하는 경우 한편의 논문을 더 게재할 수 있다. 제 4조 (논문의 내용) 실과교육과 교육 전반에 걸친 이론과 실제에 관한 창의적인 비판, 조사 연구, 실험분석, 질적연구, 교육행정 및 정책적 제안 등의 내용이어야 한다.인접 학문에 관한 것은 실과교육과 관련한 교육적 함축이 명시되어 있어야 한다. 제 5조(논문 접수 및 발간) 논문은 수시로 접수하며, 접수된 논문은 접수 확인 공문을 발송한다. [실과교육연구] 발간 시기는 연간 4회로 1호는 2월 말일, 2호는 5월 말일, 3호는 8월 말일, 4호는 11월 말일에 정기적으로 발행한다. 제 6조 (논문의 투고) 투고논문은 본 학회 연구윤리규정에 위배되지 않아야 하며, 학회지의 투고규정 및 작성지침을 따라야 한다. 투고된 논문에서 발견되는 맞춤법, 띄어쓰기, 구두점 등의 편집상의 오류에 대한 책임은 투고자에게 있다. 원고는 학회 온라인 투고시스템에 투고한다. 논문 저자가 2인 이상인 경우, 교신저자를 별도 표기한다. 타학회에 게재한 논문은 투고할 수 없다. 투고자가 긴급처리를 원할 경우, 논문심사 소요기간을 단축하여 긴급 처리할 수 있다. 투고논문시 투고자의 인적사항을 모두 삭제한 심사본 원고를 제출한다. 논문 게재가 확정된 후 최종 편집된 논문을 제출한다. 논문 게재가 확정된 최종 논문에는 투고자의 인적사항을 모두 기재한다. 투고시에는 온라인상에서 연구윤리서약, 논문정보 작성, [CCL 작성: 저작권 설정]을 작성하고 투고논문의 KCL논문유사도 검색 혹은 COPY KILLER를 활용하여 유사도를 기입한 후 논문을 투고한다. 제7조 (심사료, 게재료 및 별쇄본 비용) 논문심사료: 편당 8만원심사결과가 제 3의 심사위원에게 심사를 의뢰해야 할 경우 별도의 심사료 2만원 추가급투고의 경우 12만원 게재료15쪽 기준 20만원, 긴급투고의 경우 30만원초과: 1쪽당 1만원씩 추가연구비지원 논문: 10만원의 게재료 추가 징수 별쇄본 10부에 2만원(저자 요청시) 영문 초록 수정료: 2만원 납부처: 농협 3021850-8431-61(김종우) 제8조 (논문 심사) 접수된 논문의 심사와 게재여부는 학회지의 논문심사규정을 따른다. 편집위원회는 본 투고규정 및 작성지침을 위반한 원고에 대하여 심사를 거부할 수 있으며, 접수된 원고는 반환하지 않는다. 제9조 (권리양도) 본학회지에 게재된 모든 논문에 대한 저작권은 한국실과교육연구학회에 있다. 논문 투고시 저작권이양동의서를 제출하여야 한다. 제10조 (연구윤리) 투고자의 논문은 창의적이며 다른 논문의 저작권을 침해하지 않아야 한다. 투고자는 논문에 실제적이고 지적인 공헌을 한 자로서 논문 내용에 대하여 책임을 함께 한다. 피험자의 동의: 인간을 대상으로 한 논문은 저자가 소속된 기관의 윤리심의위원회의 방침에 따라 피험자에게 충분한 설명을 한 후 동의를 받아야 한다.(단, 본 학회 소속 회원이 소속 기관 대다수가 기관생명윤리위원회(IRB)를 운영할 때까지 현재처럼 논문 투고시 권고 사항으로 유지한다.) 투고 논문의 표절률은 15%를 초과하지 않아야 한다. 저자는 위 사항을 포함하여 본 학회의 연구윤리규정을 준수해야 한다. 제3장 논문의 체제 제1조 (논문의 기술과 형식) 국문 원고는 한글 사용을 원칙으로 하되, 의미에 혼동을 줄 가능성이 있는 경우에 한하여 한자나 원어로 병기한다. 논문은 논문으로서의 형식을 갖추어야 하며 차례, 인용, 각주, 표, 그림, 참고 문헌 등이 ‘논문 투고 규정’과 ‘중요 표기 양식’을 준수하여야 한다. 제2조 논문 투고 양식 작성 도구 : 글2002 이상의 워드프로세스로 작성하고 파일명은 연구자 이름으로 한다. 논문제출자의 성명은 한글로 작성하고 괄호 속에 소속단체와 직위를 제시한다.또한 국문 요약 하단에 주제어와 영문초록 하단에 Key words를 반드시 넣는다. 교신저자 및 E-mail은 각주 처리한다. 예) 주제어: 실과교육, 실과 교육과정Key words : Practical Arts Education, Problem Solving 교신저자 : 홍길동(한국대학교 교수 hong@ginue.ac.kr) 논문의 문장은 한글 사용을 원칙으로 하되, 의미에 혼돈 가능성이 있는 경우에 한하여 한자로 표시하거나 괄호 속에 원어를 써 넣는다. 예: 핵심능력(Key competencies) 제목의 번호 붙임 1단계 : I, II, III … 2단계 : 1, 2, 3 … 3단계 : 가, 나, 다 … 4단계 : 1), 2), 3) … 5단계 : 가), 나), 다) … 6단계 : (1), (2), (3) … 7단계 : (가), (나), (다) … 단순한 나열 : ①, ②, ③ … 논문체제(A4 작성 시 편집 기준)단수: 1단 편집편집용지 A4, 글꼴 신명 신명조, 글자크기 10, 들여쓰기 10, 줄간격 160, 장평 90, 자간 -7여백 주기: 위 40, 아래 35, 왼쪽 35, 오른쪽 35, 머리말 13, 꼬리말 10, 제본 0 세부사항본문의 글자크기는 10로 하되 제목은 글자크기, 진하기, 글꼴, 정렬방식은 단계마다 아래와 같이 한다.1) 논문 전체 제목 : 글자크기 16, 가운데 정렬2) 제출자 성명(소속, 직위): 글자크기10, 가운데 정렬3) 논문 소제목: 1단계 : I, II, III … (글자크기 14, 진하게, 위 2행 아래 1행 비움, 가운데 정렬) 2단계 : 1, 2, 3 … (글자크기 11.5, 아래 위로 1행 비움) 3단계 : 가, 나, 다 … (글자크기 10.5, 위로 1행 비움) 4단계 : 1), 2), 3) … (글자크기 10, 행을 비우지 않음. 들여쓰기 10) 이하 단계는 4단계와 동일하게 본문 내의 인용문헌인용하는 내용이 짧은 경우에는 본문 속에 기술하고, 긴 경우(3행 이상)에는 본문에서 따로 떼어 기술한다. 따로 기술하는 경우에는 인용 부분의 아래 위를 본문에서 한 줄씩 비우고 각각 3글자씩 들여 쓴다. 본문 내의 인용문헌은 아래와 같이 한다. 인용하는 저서나 저자명이 본문에 나타나는 경우에는 괄호 속에 발행연도 또는 발행연도와 해당 면을 표시한다.예 : 이 문제에 관하여 유관순(2000)은 …유관순(2000: 25-26)은 …(1993년도 문헌의 페이지 25-26을 의미함) 인용하는 저서나 저자명이 본문에 나타나지 않는 경우에는 해당 부분 말미에 괄호를 치고 그 속에 저자명과 발행 연도를 표시한다. 하나의 사항에 여러 문헌을 인용하는 경우 문헌들 사이를 쌍반점(;)으로 구분한다.예 : 한 연구(유관순, 2000)에 의하면 …최근의 연구(김사랑, 2000, 2001; 홍길동, 1997)에 의하면 … 저자가 다수일 경우, 2인까지는 모두 표시하되 3인 이상은 처음 인용되었을 경우에는 모든 저자를 다 나타내고, 두 번째 인용부터는 첫 번째 저자만 나타낸다. 국문의 경우 ‘○○○외’ 또는 ○○○등, 영문의 경우는 'et al.'로 나타낸다.예 : 유관순 외(2000), Wittrock et al.(1986) 재인용의 경우예 : (홍길동, 1960에서 재인용, p.5) 주석 : 주(footnote)의 사용은 금하고 본문에 해당 내용을 압축하여 제시한다. 초록1)국문요약: 논문의 첫 페이지에 요약을 작성하되, 1/2쪽 범위 내에서 작성하며, 주제어를 표기한다.2)영문초록(Abstract) : 영문초록은(영문 keywords 포함) 1페이지를 넘지 않는 범위에서 작성하며, 글자크기 및 체제는 본문과 동일하게 한다. 참고문헌 작성한․중․일․서양 문헌 순으로 제시한다. 아래에 예시한 이외의 서양 참고문헌 작성법은 APA(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양식을 따른다. 국문 책명과 정기간행물(학술지)명은 고딕체로 진하게 표시한다. 영문 책명과 정기간행물(학술지)명은 이탤릭체로 표시한다. 1) 단행본의 경우김희진, 박은혜, 이지현(2000).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관찰. 서울: 창지사Airasan, P. W. (1991). Classroom assessment. New York: McGraw-Hill. 2) 정기 간행물 속의 논문의 경우이성진,이기우(1991). 영유아를 위한 가정 중심 부모교육 프로그램 효과. 교육학 연구, 29(4), 1-28. (*반드시 해당 페이지를 밝혀야 함)Brookhart, S. M., & Freeman, D. J. (1992). Characteristics of teacher candidates.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62(2), 37-65. 3) 학위 논문의 경우백욱현(1992). 아동의 선택적 주의 전략과 금지기제의 발달에 관한 연구. 충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Gold, N. C. (1981). Meta-evaluation of selected bilingual education projec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Massachusetts. 4) 편저일 경우(*반드시 해당 페이지를 밝혀야 함)안신호(1997). 직장인이 추구하는 삶의 의미. 김명언, 박영석(편), 한국 기업문화의 이해(pp. 388-440). 서울: 오름.Yalom, I. V. (1994). Momma and the meaning of life. In B. Yalom(Ed.), Yalom readers (pp. 155-200). NJ: Prentice-Hall.Hennessey, B. A., & Amabile, T. M. (1999). Consensual assessment. In M. A. Runco, & S. R. Pritzker(Eds.), Encyclopedia of creativity (pp. 347-360). Oval Road, London: Academic Press. 5) 역서일 경우Negroponte, N. (1996). 디지털이다〔Being digital〕. (백욱현 역). 서울: 커뮤니케이션 북스. (원서 1995 출판).Laplace, P. s. (1951). A Philosophical essay on probabilities (F. W. Truscott & F. L. Emory, Trans.). NY: Dover. (Original work published 1814). 6) ERIC 자료일 경우Lillard, A. S. (1998). Playing with a theory of mind. In O. N. Saracho, & B. Spodek (Eds.), Multiple perspectives on play in early childhood (pp. 11-33). Albany: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Press.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426776) 7) 한 저자의 같은 해에 발행된 다수의 문헌을 참고했을 경우이철수(1995a).이철수(1995b). 표와 그림 1) 표와 그림에는 일련번호를 붙이되, 다음과 같은 괄호를 사용한다. 예 : <표 1>, [그림 1] 2) 표의 제목은 상단 좌측에, 그림의 제목은 하단 중앙에 표시한다. 3) 표 및 그림은 원본 그대로 복사 인쇄할 수 있도록 저자가 완벽하게 그려서 제출한다. 4) 표와 그림을 다른 문헌에서 인용하였을 경우 표와 그림의 하단에 출처를 밝힌다. 5) 부호를 사용할 때의 글씨체 및 띄어쓰기는 다음과 같다.① p, F, t는 이탤릭체로 씁니다. 단 M, N, SD는 신명조체로 한다.②부호 사이는 반 칸 띄어 씁니다.(예: p<.001,F(1,129)=2.71,t=4.52). 반 칸은 Alt Key와 Space Bar 를 동시에 눌러서 실행한다. 영문 논문의 경우 APA 양식을 준수하여 작성한다. 부록부록은 논문 맨 뒤쪽에 첨부한다. 논문 파일명파일명은 이름으로 간단히 부여하여 온라인으로 올린다. 편집 용지와 각 부분의 글자 및 문단은 다음과 같이 설정한다. 가) 용지종류: A4(사용자 정의, 폭 210mm, 길이 297mm)나) 여백주기: 위쪽 40, 아래쪽 35, 왼쪽 35, 오른쪽 35, 머리말 15, 꼬리말 15, 제본 0다) 문단모양: 왼쪽여백 0, 오른쪽 여백 0, 들여쓰기 2자, 줄간격 160, 글자크기 10라) 글자모양: 한글 신명조체 기준(필요에 따라 조정 가능), 장평 100, 자간 0 제4장 제1조 (기타) 주 저자가 같은 2편의 논문이 동일호에 게재될 수 없다. 본 규정에 명시되지 아니한 사항은 편집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결정한다. 제2조 (부칙) 본 규정은 2021년 6월 15일부터 적용한다. 메뉴타이틀: 제 1장 총 칙제 1조 (명칭)본 규정은 『실과교육연구』 논문 투고 규정이라 한다.제 2조 (목적)본 규정은 실과교육연구학회에서 발행하는 『실과교육연구』의 투고에 관한 제반 사항을 정하는 데 목적이 있다.제 2장 논문 투고제 3조 (투고 자격)논문 투고자는 원칙적으로 본 학회 회원에 한하며, 2인 이상의 공동 연구일 경우 연구자 전원이 정회원이어야 한다.투고 논문은 타학술지에 발표하지 않은 것이어야 한다.투고자는 매호당 한편만을 게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단 제1저자가 아닌 공동연구진으로 투고하는 경우 한편의 논문을 더 게재할 수 있다.제 4조 (논문의 내용)실과교육과 교육 전반에 걸친 이론과 실제에 관한 창의적인 비판, 조사 연구, 실험분석, 질적연구, 교육행정 및 정책적 제안 등의 내용이어야 한다.인접 학문에 관한 것은 실과교육과 관련한 교육적 함축이 명시되어 있어야 한다.제 5조(논문 접수 및 발간)논문은 수시로 접수하며, 접수된 논문은 접수 확인 공문을 발송한다.[실과교육연구] 발간 시기는 연간 4회로 1호는 2월 말일, 2호는 5월 말일, 3호는 8월 말일, 4호는 11월 말일에 정기적으로 발행한다.제 6조 (논문의 투고)투고논문은 본 학회 연구윤리규정에 위배되지 않아야 하며, 학회지의 투고규정 및 작성지침을 따라야 한다. 투고된 논문에서 발견되는 맞춤법, 띄어쓰기, 구두점 등의 편집상의 오류에 대한 책임은 투고자에게 있다.원고는 학회 온라인 투고시스템에 투고한다.논문 저자가 2인 이상인 경우, 교신저자를 별도 표기한다.타학회에 게재한 논문은 투고할 수 없다.투고자가 긴급처리를 원할 경우, 논문심사 소요기간을 단축하여 긴급 처리할 수 있다.투고논문시 투고자의 인적사항을 모두 삭제한 심사본 원고를 제출한다.논문 게재가 확정된 후 최종 편집된 논문을 제출한다. 논문 게재가 확정된 최종 논문에는 투고자의 인적사항을 모두 기재한다. 투고시에는 온라인상에서 연구윤리서약, 논문정보 작성, [CCL 작성: 저작권 설정]을 작성하고 투고논문의 KCL논문유사도 검색 혹은 COPY KILLER를 활용하여 유사도를 기입한 후 논문을 투고한다.제7조 (심사료, 게재료 및 별쇄본 비용)논문심사료: 편당 8만원심사결과가 제 3의 심사위원에게 심사를 의뢰해야 할 경우 별도의 심사료 2만원 추가급투고의 경우 12만원게재료15쪽 기준 20만원, 긴급투고의 경우 30만원초과: 1쪽당 1만원씩 추가연구비지원 논문: 10만원의 게재료 추가 징수별쇄본 10부에 2만원(저자 요청시)영문 초록 수정료: 2만원납부처: 농협 3021850-8431-61(김종우)제8조 (논문 심사)접수된 논문의 심사와 게재여부는 학회지의 논문심사규정을 따른다.편집위원회는 본 투고규정 및 작성지침을 위반한 원고에 대하여 심사를 거부할 수 있으며, 접수된 원고는 반환하지 않는다.제9조 (권리양도)본학회지에 게재된 모든 논문에 대한 저작권은 한국실과교육연구학회에 있다.논문 투고시 저작권이양동의서를 제출하여야 한다.제10조 (연구윤리)투고자의 논문은 창의적이며 다른 논문의 저작권을 침해하지 않아야 한다.투고자는 논문에 실제적이고 지적인 공헌을 한 자로서 논문 내용에 대하여 책임을 함께 한다.피험자의 동의: 인간을 대상으로 한 논문은 저자가 소속된 기관의 윤리심의위원회의 방침에 따라 피험자에게 충분한 설명을 한 후 동의를 받아야 한다.(단, 본 학회 소속 회원이 소속 기관 대다수가 기관생명윤리위원회(IRB)를 운영할 때까지 현재처럼 논문 투고시 권고 사항으로 유지한다.)투고 논문의 표절률은 15%를 초과하지 않아야 한다.저자는 위 사항을 포함하여 본 학회의 연구윤리규정을 준수해야 한다.제3장 논문의 체제제1조 (논문의 기술과 형식)국문 원고는 한글 사용을 원칙으로 하되, 의미에 혼동을 줄 가능성이 있는 경우에 한하여 한자나 원어로 병기한다.논문은 논문으로서의 형식을 갖추어야 하며 차례, 인용, 각주, 표, 그림, 참고 문헌 등이 ‘논문 투고 규정’과 ‘중요 표기 양식’을 준수하여야 한다.제2조 논문 투고 양식작성 도구 : 글2002 이상의 워드프로세스로 작성하고 파일명은 연구자 이름으로 한다.논문제출자의 성명은 한글로 작성하고 괄호 속에 소속단체와 직위를 제시한다.또한 국문 요약 하단에 주제어와 영문초록 하단에 Key words를 반드시 넣는다. 교신저자 및 E-mail은 각주 처리한다. 예) 주제어: 실과교육, 실과 교육과정Key words : Practical Arts Education, Problem Solving 교신저자 : 홍길동(한국대학교 교수 hong@ginue.ac.kr)논문의 문장은 한글 사용을 원칙으로 하되, 의미에 혼돈 가능성이 있는 경우에 한하여 한자로 표시하거나 괄호 속에 원어를 써 넣는다. 예: 핵심능력(Key competencies)제목의 번호 붙임1단계 : I, II, III …2단계 : 1, 2, 3 …3단계 : 가, 나, 다 …4단계 : 1), 2), 3) …5단계 : 가), 나), 다) …6단계 : (1), (2), (3) …7단계 : (가), (나), (다) …단순한 나열 : ①, ②, ③ …논문체제(A4 작성 시 편집 기준)단수: 1단 편집편집용지 A4, 글꼴 신명 신명조, 글자크기 10, 들여쓰기 10, 줄간격 160, 장평 90, 자간 -7여백 주기: 위 40, 아래 35, 왼쪽 35, 오른쪽 35, 머리말 13, 꼬리말 10, 제본 0세부사항본문의 글자크기는 10로 하되 제목은 글자크기, 진하기, 글꼴, 정렬방식은 단계마다 아래와 같이 한다.1) 논문 전체 제목 : 글자크기 16, 가운데 정렬2) 제출자 성명(소속, 직위): 글자크기10, 가운데 정렬3) 논문 소제목:1단계 : I, II, III … (글자크기 14, 진하게, 위 2행 아래 1행 비움, 가운데 정렬)2단계 : 1, 2, 3 … (글자크기 11.5, 아래 위로 1행 비움)3단계 : 가, 나, 다 … (글자크기 10.5, 위로 1행 비움)4단계 : 1), 2), 3) … (글자크기 10, 행을 비우지 않음. 들여쓰기 10) 이하 단계는 4단계와 동일하게본문 내의 인용문헌인용하는 내용이 짧은 경우에는 본문 속에 기술하고, 긴 경우(3행 이상)에는 본문에서 따로 떼어 기술한다. 따로 기술하는 경우에는 인용 부분의 아래 위를 본문에서 한 줄씩 비우고 각각 3글자씩 들여 쓴다. 본문 내의 인용문헌은 아래와 같이 한다.인용하는 저서나 저자명이 본문에 나타나는 경우에는 괄호 속에 발행연도 또는 발행연도와 해당 면을 표시한다.예 : 이 문제에 관하여 유관순(2000)은 …유관순(2000: 25-26)은 …(1993년도 문헌의 페이지 25-26을 의미함)인용하는 저서나 저자명이 본문에 나타나지 않는 경우에는 해당 부분 말미에 괄호를 치고 그 속에 저자명과 발행 연도를 표시한다. 하나의 사항에 여러 문헌을 인용하는 경우 문헌들 사이를 쌍반점(;)으로 구분한다.예 : 한 연구(유관순, 2000)에 의하면 …최근의 연구(김사랑, 2000, 2001; 홍길동, 1997)에 의하면 …저자가 다수일 경우, 2인까지는 모두 표시하되 3인 이상은 처음 인용되었을 경우에는 모든 저자를 다 나타내고, 두 번째 인용부터는 첫 번째 저자만 나타낸다. 국문의 경우 ‘○○○외’ 또는 ○○○등, 영문의 경우는 'et al.'로 나타낸다.예 : 유관순 외(2000), Wittrock et al.(1986)재인용의 경우예 : (홍길동, 1960에서 재인용, p.5)주석 : 주(footnote)의 사용은 금하고 본문에 해당 내용을 압축하여 제시한다.초록1)국문요약: 논문의 첫 페이지에 요약을 작성하되, 1/2쪽 범위 내에서 작성하며, 주제어를 표기한다.2)영문초록(Abstract) : 영문초록은(영문 keywords 포함) 1페이지를 넘지 않는 범위에서 작성하며, 글자크기 및 체제는 본문과 동일하게 한다.참고문헌 작성한․중․일․서양 문헌 순으로 제시한다. 아래에 예시한 이외의 서양 참고문헌 작성법은 APA(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양식을 따른다. 국문 책명과 정기간행물(학술지)명은 고딕체로 진하게 표시한다. 영문 책명과 정기간행물(학술지)명은 이탤릭체로 표시한다.1) 단행본의 경우김희진, 박은혜, 이지현(2000).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관찰. 서울: 창지사Airasan, P. W. (1991). Classroom assessment. New York: McGraw-Hill.2) 정기 간행물 속의 논문의 경우이성진,이기우(1991). 영유아를 위한 가정 중심 부모교육 프로그램 효과. 교육학 연구, 29(4), 1-28. (*반드시 해당 페이지를 밝혀야 함)Brookhart, S. M., & Freeman, D. J. (1992). Characteristics of teacher candidates.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62(2), 37-65.3) 학위 논문의 경우백욱현(1992). 아동의 선택적 주의 전략과 금지기제의 발달에 관한 연구. 충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Gold, N. C. (1981). Meta-evaluation of selected bilingual education projec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Massachusetts.4) 편저일 경우(*반드시 해당 페이지를 밝혀야 함)안신호(1997). 직장인이 추구하는 삶의 의미. 김명언, 박영석(편), 한국 기업문화의 이해(pp. 388-440). 서울: 오름.Yalom, I. V. (1994). Momma and the meaning of life. In B. Yalom(Ed.), Yalom readers (pp. 155-200). NJ: Prentice-Hall.Hennessey, B. A., & Amabile, T. M. (1999). Consensual assessment. In M. A. Runco, & S. R. Pritzker(Eds.), Encyclopedia of creativity (pp. 347-360). Oval Road, London: Academic Press.5) 역서일 경우Negroponte, N. (1996). 디지털이다〔Being digital〕. (백욱현 역). 서울: 커뮤니케이션 북스. (원서 1995 출판).Laplace, P. s. (1951). A Philosophical essay on probabilities (F. W. Truscott & F. L. Emory, Trans.). NY: Dover. (Original work published 1814).6) ERIC 자료일 경우Lillard, A. S. (1998). Playing with a theory of mind. In O. N. Saracho, & B. Spodek (Eds.), Multiple perspectives on play in early childhood (pp. 11-33). Albany: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Press.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426776)7) 한 저자의 같은 해에 발행된 다수의 문헌을 참고했을 경우이철수(1995a).이철수(1995b).표와 그림1) 표와 그림에는 일련번호를 붙이되, 다음과 같은 괄호를 사용한다. 예 : <표 1>, [그림 1]2) 표의 제목은 상단 좌측에, 그림의 제목은 하단 중앙에 표시한다.3) 표 및 그림은 원본 그대로 복사 인쇄할 수 있도록 저자가 완벽하게 그려서 제출한다.4) 표와 그림을 다른 문헌에서 인용하였을 경우 표와 그림의 하단에 출처를 밝힌다.5) 부호를 사용할 때의 글씨체 및 띄어쓰기는 다음과 같다.① p, F, t는 이탤릭체로 씁니다. 단 M, N, SD는 신명조체로 한다.②부호 사이는 반 칸 띄어 씁니다.(예: p<.001,F(1,129)=2.71,t=4.52). 반 칸은 Alt Key와 Space Bar 를 동시에 눌러서 실행한다.영문 논문의 경우 APA 양식을 준수하여 작성한다.부록부록은 논문 맨 뒤쪽에 첨부한다.논문 파일명파일명은 이름으로 간단히 부여하여 온라인으로 올린다.편집 용지와 각 부분의 글자 및 문단은 다음과 같이 설정한다.가) 용지종류: A4(사용자 정의, 폭 210mm, 길이 297mm)나) 여백주기: 위쪽 40, 아래쪽 35, 왼쪽 35, 오른쪽 35, 머리말 15, 꼬리말 15, 제본 0다) 문단모양: 왼쪽여백 0, 오른쪽 여백 0, 들여쓰기 2자, 줄간격 160, 글자크기 10라) 글자모양: 한글 신명조체 기준(필요에 따라 조정 가능), 장평 100, 자간 0제4장제1조 (기타)주 저자가 같은 2편의 논문이 동일호에 게재될 수 없다.본 규정에 명시되지 아니한 사항은 편집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결정한다.제2조 (부칙)본 규정은 2021년 6월 15일부터 적용한다. 제 1장 총 칙제 1조 (명칭)본 규정은 『실과교육연구』 논문 투고 규정이라 한다.제 2조 (목적)본 규정은 실과교육연구학회에서 발행하는 『실과교육연구』의 투고에 관한 제반 사항을 정하는 데 목적이 있다.제 2장 논문 투고제 3조 (투고 자격)논문 투고자는 원칙적으로 본 학회 회원에 한하며, 2인 이상의 공동 연구일 경우 연구자 전원이 정회원이어야 한다.투고 논문은 타학술지에 발표하지 않은 것이어야 한다.투고자는 매호당 한편만을 게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단 제1저자가 아닌 공동연구진으로 투고하는 경우 한편의 논문을 더 게재할 수 있다.제 4조 (논문의 내용)실과교육과 교육 전반에 걸친 이론과 실제에 관한 창의적인 비판, 조사 연구, 실험분석, 질적연구, 교육행정 및 정책적 제안 등의 내용이어야 한다.인접 학문에 관한 것은 실과교육과 관련한 교육적 함축이 명시되어 있어야 한다.제 5조(논문 접수 및 발간)논문은 수시로 접수하며, 접수된 논문은 접수 확인 공문을 발송한다.[실과교육연구] 발간 시기는 연간 4회로 1호는 2월 말일, 2호는 5월 말일, 3호는 8월 말일, 4호는 11월 말일에 정기적으로 발행한다.제 6조 (논문의 투고)투고논문은 본 학회 연구윤리규정에 위배되지 않아야 하며, 학회지의 투고규정 및 작성지침을 따라야 한다. 투고된 논문에서 발견되는 맞춤법, 띄어쓰기, 구두점 등의 편집상의 오류에 대한 책임은 투고자에게 있다.원고는 학회 온라인 투고시스템에 투고한다.논문 저자가 2인 이상인 경우, 교신저자를 별도 표기한다.타학회에 게재한 논문은 투고할 수 없다.투고자가 긴급처리를 원할 경우, 논문심사 소요기간을 단축하여 긴급 처리할 수 있다.투고논문시 투고자의 인적사항을 모두 삭제한 심사본 원고를 제출한다.논문 게재가 확정된 후 최종 편집된 논문을 제출한다. 논문 게재가 확정된 최종 논문에는 투고자의 인적사항을 모두 기재한다. 투고시에는 온라인상에서 연구윤리서약, 논문정보 작성, [CCL 작성: 저작권 설정]을 작성하고 투고논문의 KCL논문유사도 검색 혹은 COPY KILLER를 활용하여 유사도를 기입한 후 논문을 투고한다.제7조 (심사료, 게재료 및 별쇄본 비용)논문심사료: 편당 8만원심사결과가 제 3의 심사위원에게 심사를 의뢰해야 할 경우 별도의 심사료 2만원 추가급투고의 경우 12만원게재료15쪽 기준 20만원, 긴급투고의 경우 30만원초과: 1쪽당 1만원씩 추가연구비지원 논문: 10만원의 게재료 추가 징수별쇄본 10부에 2만원(저자 요청시)영문 초록 수정료: 2만원납부처: 농협 3021850-8431-61(김종우)제8조 (논문 심사)접수된 논문의 심사와 게재여부는 학회지의 논문심사규정을 따른다.편집위원회는 본 투고규정 및 작성지침을 위반한 원고에 대하여 심사를 거부할 수 있으며, 접수된 원고는 반환하지 않는다.제9조 (권리양도)본학회지에 게재된 모든 논문에 대한 저작권은 한국실과교육연구학회에 있다.논문 투고시 저작권이양동의서를 제출하여야 한다.제10조 (연구윤리)투고자의 논문은 창의적이며 다른 논문의 저작권을 침해하지 않아야 한다.투고자는 논문에 실제적이고 지적인 공헌을 한 자로서 논문 내용에 대하여 책임을 함께 한다.피험자의 동의: 인간을 대상으로 한 논문은 저자가 소속된 기관의 윤리심의위원회의 방침에 따라 피험자에게 충분한 설명을 한 후 동의를 받아야 한다.(단, 본 학회 소속 회원이 소속 기관 대다수가 기관생명윤리위원회(IRB)를 운영할 때까지 현재처럼 논문 투고시 권고 사항으로 유지한다.)투고 논문의 표절률은 15%를 초과하지 않아야 한다.저자는 위 사항을 포함하여 본 학회의 연구윤리규정을 준수해야 한다.제3장 논문의 체제제1조 (논문의 기술과 형식)국문 원고는 한글 사용을 원칙으로 하되, 의미에 혼동을 줄 가능성이 있는 경우에 한하여 한자나 원어로 병기한다.논문은 논문으로서의 형식을 갖추어야 하며 차례, 인용, 각주, 표, 그림, 참고 문헌 등이 ‘논문 투고 규정’과 ‘중요 표기 양식’을 준수하여야 한다.제2조 논문 투고 양식작성 도구 : 글2002 이상의 워드프로세스로 작성하고 파일명은 연구자 이름으로 한다.논문제출자의 성명은 한글로 작성하고 괄호 속에 소속단체와 직위를 제시한다.또한 국문 요약 하단에 주제어와 영문초록 하단에 Key words를 반드시 넣는다. 교신저자 및 E-mail은 각주 처리한다. 예) 주제어: 실과교육, 실과 교육과정Key words : Practical Arts Education, Problem Solving 교신저자 : 홍길동(한국대학교 교수 hong@ginue.ac.kr)논문의 문장은 한글 사용을 원칙으로 하되, 의미에 혼돈 가능성이 있는 경우에 한하여 한자로 표시하거나 괄호 속에 원어를 써 넣는다. 예: 핵심능력(Key competencies)제목의 번호 붙임1단계 : I, II, III …2단계 : 1, 2, 3 …3단계 : 가, 나, 다 …4단계 : 1), 2), 3) …5단계 : 가), 나), 다) …6단계 : (1), (2), (3) …7단계 : (가), (나), (다) …단순한 나열 : ①, ②, ③ …논문체제(A4 작성 시 편집 기준)단수: 1단 편집편집용지 A4, 글꼴 신명 신명조, 글자크기 10, 들여쓰기 10, 줄간격 160, 장평 90, 자간 -7여백 주기: 위 40, 아래 35, 왼쪽 35, 오른쪽 35, 머리말 13, 꼬리말 10, 제본 0세부사항본문의 글자크기는 10로 하되 제목은 글자크기, 진하기, 글꼴, 정렬방식은 단계마다 아래와 같이 한다.1) 논문 전체 제목 : 글자크기 16, 가운데 정렬2) 제출자 성명(소속, 직위): 글자크기10, 가운데 정렬3) 논문 소제목:1단계 : I, II, III … (글자크기 14, 진하게, 위 2행 아래 1행 비움, 가운데 정렬)2단계 : 1, 2, 3 … (글자크기 11.5, 아래 위로 1행 비움)3단계 : 가, 나, 다 … (글자크기 10.5, 위로 1행 비움)4단계 : 1), 2), 3) … (글자크기 10, 행을 비우지 않음. 들여쓰기 10) 이하 단계는 4단계와 동일하게본문 내의 인용문헌인용하는 내용이 짧은 경우에는 본문 속에 기술하고, 긴 경우(3행 이상)에는 본문에서 따로 떼어 기술한다. 따로 기술하는 경우에는 인용 부분의 아래 위를 본문에서 한 줄씩 비우고 각각 3글자씩 들여 쓴다. 본문 내의 인용문헌은 아래와 같이 한다.인용하는 저서나 저자명이 본문에 나타나는 경우에는 괄호 속에 발행연도 또는 발행연도와 해당 면을 표시한다.예 : 이 문제에 관하여 유관순(2000)은 …유관순(2000: 25-26)은 …(1993년도 문헌의 페이지 25-26을 의미함)인용하는 저서나 저자명이 본문에 나타나지 않는 경우에는 해당 부분 말미에 괄호를 치고 그 속에 저자명과 발행 연도를 표시한다. 하나의 사항에 여러 문헌을 인용하는 경우 문헌들 사이를 쌍반점(;)으로 구분한다.예 : 한 연구(유관순, 2000)에 의하면 …최근의 연구(김사랑, 2000, 2001; 홍길동, 1997)에 의하면 …저자가 다수일 경우, 2인까지는 모두 표시하되 3인 이상은 처음 인용되었을 경우에는 모든 저자를 다 나타내고, 두 번째 인용부터는 첫 번째 저자만 나타낸다. 국문의 경우 ‘○○○외’ 또는 ○○○등, 영문의 경우는 'et al.'로 나타낸다.예 : 유관순 외(2000), Wittrock et al.(1986)재인용의 경우예 : (홍길동, 1960에서 재인용, p.5)주석 : 주(footnote)의 사용은 금하고 본문에 해당 내용을 압축하여 제시한다.초록1)국문요약: 논문의 첫 페이지에 요약을 작성하되, 1/2쪽 범위 내에서 작성하며, 주제어를 표기한다.2)영문초록(Abstract) : 영문초록은(영문 keywords 포함) 1페이지를 넘지 않는 범위에서 작성하며, 글자크기 및 체제는 본문과 동일하게 한다.참고문헌 작성한․중․일․서양 문헌 순으로 제시한다. 아래에 예시한 이외의 서양 참고문헌 작성법은 APA(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양식을 따른다. 국문 책명과 정기간행물(학술지)명은 고딕체로 진하게 표시한다. 영문 책명과 정기간행물(학술지)명은 이탤릭체로 표시한다.1) 단행본의 경우김희진, 박은혜, 이지현(2000).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관찰. 서울: 창지사Airasan, P. W. (1991). Classroom assessment. New York: McGraw-Hill.2) 정기 간행물 속의 논문의 경우이성진,이기우(1991). 영유아를 위한 가정 중심 부모교육 프로그램 효과. 교육학 연구, 29(4), 1-28. (*반드시 해당 페이지를 밝혀야 함)Brookhart, S. M., & Freeman, D. J. (1992). Characteristics of teacher candidates.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62(2), 37-65.3) 학위 논문의 경우백욱현(1992). 아동의 선택적 주의 전략과 금지기제의 발달에 관한 연구. 충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Gold, N. C. (1981). Meta-evaluation of selected bilingual education projec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Massachusetts.4) 편저일 경우(*반드시 해당 페이지를 밝혀야 함)안신호(1997). 직장인이 추구하는 삶의 의미. 김명언, 박영석(편), 한국 기업문화의 이해(pp. 388-440). 서울: 오름.Yalom, I. V. (1994). Momma and the meaning of life. In B. Yalom(Ed.), Yalom readers (pp. 155-200). NJ: Prentice-Hall.Hennessey, B. A., & Amabile, T. M. (1999). Consensual assessment. In M. A. Runco, & S. R. Pritzker(Eds.), Encyclopedia of creativity (pp. 347-360). Oval Road, London: Academic Press.5) 역서일 경우Negroponte, N. (1996). 디지털이다〔Being digital〕. (백욱현 역). 서울: 커뮤니케이션 북스. (원서 1995 출판).Laplace, P. s. (1951). A Philosophical essay on probabilities (F. W. Truscott & F. L. Emory, Trans.). NY: Dover. (Original work published 1814).6) ERIC 자료일 경우Lillard, A. S. (1998). Playing with a theory of mind. In O. N. Saracho, & B. Spodek (Eds.), Multiple perspectives on play in early childhood (pp. 11-33). Albany: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Press.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426776)7) 한 저자의 같은 해에 발행된 다수의 문헌을 참고했을 경우이철수(1995a).이철수(1995b).표와 그림1) 표와 그림에는 일련번호를 붙이되, 다음과 같은 괄호를 사용한다. 예 : <표 1>, [그림 1]2) 표의 제목은 상단 좌측에, 그림의 제목은 하단 중앙에 표시한다.3) 표 및 그림은 원본 그대로 복사 인쇄할 수 있도록 저자가 완벽하게 그려서 제출한다.4) 표와 그림을 다른 문헌에서 인용하였을 경우 표와 그림의 하단에 출처를 밝힌다.5) 부호를 사용할 때의 글씨체 및 띄어쓰기는 다음과 같다.① p, F, t는 이탤릭체로 씁니다. 단 M, N, SD는 신명조체로 한다.②부호 사이는 반 칸 띄어 씁니다.(예: p<.001,F(1,129)=2.71,t=4.52). 반 칸은 Alt Key와 Space Bar 를 동시에 눌러서 실행한다.영문 논문의 경우 APA 양식을 준수하여 작성한다.부록부록은 논문 맨 뒤쪽에 첨부한다.논문 파일명파일명은 이름으로 간단히 부여하여 온라인으로 올린다.편집 용지와 각 부분의 글자 및 문단은 다음과 같이 설정한다.가) 용지종류: A4(사용자 정의, 폭 210mm, 길이 297mm)나) 여백주기: 위쪽 40, 아래쪽 35, 왼쪽 35, 오른쪽 35, 머리말 15, 꼬리말 15, 제본 0다) 문단모양: 왼쪽여백 0, 오른쪽 여백 0, 들여쓰기 2자, 줄간격 160, 글자크기 10라) 글자모양: 한글 신명조체 기준(필요에 따라 조정 가능), 장평 100, 자간 0제4장제1조 (기타)주 저자가 같은 2편의 논문이 동일호에 게재될 수 없다.본 규정에 명시되지 아니한 사항은 편집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결정한다.제2조 (부칙)본 규정은 2021년 6월 15일부터 적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