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 서브 비주얼

다음

학회장 인사말

로케이션
> 학회소개 > 학회장 인사말

 

한국실과교육연구학회 회원 여러분께


안녕하십니까?

한국실과교육연구학회를 방문해주셔서 감사드리고 또 환영합니다.

 

우리 한국실과교육연구학회는 1989년에 창립한 이래 실과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심도 있게 연구하고 교육현장에 보급하고 실현하여 우리나라 교육의 발전에 기여하는데 일익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업적은 우리 학회의 역대 회장님, 임원진, 그리고 회원님들의 헌신과 열정에 기반한 노력의 산물이라고 할 수 있으며, 현재 실과교육 및 우리나라 교육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학술단체로 발전해 왔습니다. 그런 만큼 우리는 이를 계승하고 발전시켜야 할 의무가 있으며, 이는 우리 모두가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 지 고민하고 함께 이루어야 할 일입니다.

 

이제 제4차 산업혁명은 현재 이슈화되었다기보다 미래사회에 진입하게 되는 당연한 사회 환경의 변화로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제4차 산업혁명은 초연결 및 초지능으로 대변되고 있으며,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로봇, 바이오, 에너지 등의 새로운 기술이 현실과 가상의 융합을 통해 현실화되고 있습니다. 반면 현대 사회의 모습은 다문화를 포함한 문화적 다양성 증대, 사회 양극화, 가족 구조의 다변화 등 사회적 변화가 급격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현대 및 미래 사회의 변화는 실과교육의 중요성을 오히려 제고하고 있으며, 실과교육을 연구하고 실현하는 한국실과교육연구학회의 역할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고 할 것입니다.

 

우리 학회에서는 실과교육계의 지평을 확대하면서도 내실화기 더욱 필요하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 학회에서는 매년 2회에 걸친 학술대회의 개최, 학술지의 4회 발행 등을 통하여 학회의 학문적 발전뿐만 아니라 신진연구자의 발굴 및 지원, 후속세대들의 연구 활동 지원 등을 통하여 연구 활성화를 도모하고 있습니다.

 

우리 한국실과교육연구학회에서 학술대회는 매년 춘계와 추계로 나누어 년 2회 개최하고 있습니다. 우리 학회의 학술대회에서는 초등 실과교육뿐만 아니라 실과교육 관련 중등 및 고등교육까지 연구 영역을 확대할 수 있도록 여지를 두고 있습니다. 또한 우리 학회의 학술대회에서는 실과교육을 중심으로 교과간의 융합이 교육현장에서 현실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방안들을 연구자들이 활발하게 토의할 수 있는 장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또한 한국실과교육연구학회에서는 세계화를 이루고 또 더욱 활발한 교류를 실현하기 위하여 학술지 국제화 지표를 지속적으로 높여가고 있습니다. 우리 학회에서 발행하고 있는 ‘실과교육연구’는 한국연구재단에 등재지로 등록된 이후 지속적으로 등재지의 지위를 지속하고 있으며, 현재는 DOI를 발급하는 등 학회지의 질적 제고를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실과교육연구’ 학술지를 SCOPUS에 등재할 수 있도록 기반을 형성하고 그에 대한 준비에 만반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를 위하여 역대 회장님을 포함한 임원진, 회원 여러분들이 끊임없는 관심을 갖고 적극적으로 참여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한국실과교육연구학회장
2017. 1. 1.  정남용 배상